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용어

리니지 W 출시후 댓글 분석

by 즐겁게고고 2021. 11. 6.
반응형

리니지W 출시일 2021년 11월 4일, 현재 2021년 11월 6일, 출시 1일차 매출 160억, 2일차 매출도 100억 이상 예상. 한국 구글플레이 스토어 매출 기준 5위 안에 들었다. TOP10 안에 3개의 리니지 게임이 있다. 글로벌로 눈을 돌리면 구글플레이스토어 실시간 최고 매출 대만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고 하는데, 실시간 최고 매출은 또 뭐람. 뭔가 통계의 말장난 같은 느낌이 든다. 아무튼. 출발은 순조롭다고 치고, 사람들의 반응이 궁금했다. 욕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을지. 이 게임은 출시 전부터 댓글을 보면 비판적인 글이 많았다. 출시 후 시점인 지금 다시 한번 댓글을 살펴 보도록 하겠다.

 

기사 제목 : “미워도 다시 한 번”‥엔씨 ‘리니지W’ 흥행 청신호 (링크 : 여기 클릭)

댓글 작성자 분포

리니지W에 관란 이 기사의 댓글 분석을 한번 해 보도록 하겠다. 총 133개의 댓글이 달렸고, 남자가 96%, 30대가 52%가 가장 댓글을 많이 달았다.

리니지W 기사 댓글 워드클라우드 분석

댓글에서 많이 반복뒨 키워드를 보니, 리니지, 그냥, 돈, 게임, 얼마나, 이런, 프로모션, 하는, 왜, 가즈아, 개돼지, 다시, 도대체, 리니지가, 리니지로 등의 키워드가 눈에 보인다. 긍정, 응원, 재밌다 라는 내용 보다는 비판적인 댓글이 더 많아보인다. 리니지W 게임은 부정적인 댓글이 많은데, 매출이 높은 아이러니한 상황으로 보인다.

댓글 모음(오른쪽 숫자는 공감숫자)

댓글을 보면 NC SOFT의 리니지W에 대해 부정적인 글이 많다. 참 아이러니 하다. 댓글을 보면 맨 마지막에 1줄 <난 재밌기만 하던대 왜그러지..> 빼고는 재밌다는 사람은 없었다. 그 이외에는 99% 부정적인 댓글이다. NC 는 광고, 프로모션을 너무 잘한다. 기억에 남는 댓글은 <1. 돈쓰고 겜한다2. 돈벌고 인생 업그레이드 한다.잘고르세요> 그리고 2번째 댓글이 기억에 남는다. MMO 접으면 아무것도 안남는다. 차라리 주식하라는. 차라리 리니지에 투자할 돈으로 NC SOFT 산 사람들은 탈출해서 돈버는 걸로 보인다. 

- 아래 : 댓글 - 

.  얼마나 물고 빨고 하는지.....프로모션 쳐받은 언론사나 유투버만 재미 있겠지??? 189
.  난 욕하면서 안한다. 이젠 모바일게임 자체를 안한다. 월에 200씩 꼬박꼬박 써가며 해봤지만, 남는건 아무것도 없더라. 평생 갈 거 같던 길드원들? 이제는 연락처도 모르고 산다. mmo는 접으면 아무것도 안남는다. 리니지 같은 게임에 쓸 돈으로 차라리 주식해라. 90
.  뒷광고 같은데 이런 기사는 처벌 안되냐 정부 일좀 해라. 48
.  다nc돈이다 숙제비 ㅋㅋㅋㅋ 18
.  기사인지...광고인지... 11
.  프로모션 다 빠지는 한달 뒤에 기사 적어라. 6
.  이정도면 규제들어가야 되지않냐? 한게임 맞고는 사행성이라 법으로 규제처걸고 리니지는 아니야? ㅋ 빠칭코랑 가챠랑 뭐가 다르냐 ㅋㅋㅋ 3
.  엔씨의 마지막 똥꼬쇼... 도대체 얼마나 돈을 뿌린거냐 ㅋㅋㅋ 3
.  엔씨는 폭삭 망해야한다 3
.  돈받고 방송하는것들 ㅋㅋ죄다 뽑기만하고있음 빠징코냐???? 2
.  리니지로 참 사골 우려먹듯 ㅋ 그만 우려먹어라 ㅋ 아~  리니지 아니면 다 나락이라 ㅋ 1
.  돈많이 밭앗나보네....내주위는  평이 않 좋던데 .. 1
.  NC는 없어져야하는 기업이다 망해라 ㅡ..ㅡ   악덕 도박종용 게임 만들어서  유저들 폐인만드는게임 없어져라 1
.  개돼지들 1
.  과대과장기사 고만쓰시길 1
.  제대로 알아보고 기사 좀 쓰지. 유저들 반응은 싸늘한데 이게 기사인가 광고인가 1
.  사주는놈들도 문제임. 개돼지들 때문에 저딴 회사가 안망하지. 1
.  엔씨 매출 1위 리니지 2위 리니지 3위 리니지 4위 리니지 인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1
.  해보고 느낀점 도박뽑기는 말안해도 기본 패시브고  그지같은 모션이랑 걍 어두컴컴한 그래픽 템을 안주겠다는 의지가 보이는 드랍률 돈안벌림 ㅋㅋㅋㅋ 어케 겜을 하라는거야 오픈빨이랑 대만 한국에 프로모션 엄청 뿌린거 빠지면 그때부터 니들은 지옥시작이다 1
.  비제이들 프로모션 쏜거 초바 매출로 잡히는거쥐,...개뿔 1
.  이게 게임이냐.. 유~ 니w 방송 전부 뽑기에 뽑기 합성에 합성 ㅋㅋ 도대체 뭣들하는 건지 돈이 썩어 나는 것을 보고 싶은 사람은 유~~ 가보세요 몇천은 돈두 아닙니다. 1
.  최후의 발악이라는 게 이런 거구나... 1
.  그냥 그래픽좋은 리지니m이던데 0


.  기자도 숙제 받앗나? 0
.  요즘 리니지 기사가 많이 뜨네 ㅋㅋ nc가 힘들긴 한갑다 0
.  이 유사 도박장을 제제 안하는 이유가 뭐냐 0
.  진화야 얼마받았냐? 엔씨가 그렇게 좋으면 네가 해!! 현질해보고 기사써라! 그러니 네가 기레기라는 소리 쳐듣는거다!! 0
.  그냥 게임하세요..린지는 도박입니다..영혼까지 탈탈 털립니다 0
.  똥줄타는갑네  엔씨 기사가 막 나오는구나 0
.  리니지가 메이플보다 먼저나왔는데 꽤 오래 해먹네... 흥행은 무슨 나오자마자 망겜이라고 소문 다 퍼졌는데 0
.  리니지w망할듯 몇일해보니 답없다 0
.  택진이형...이럴수록 구렁텅이에빠져서 헛손질하는걸로만 보여...그만 인정하고 포기해. 0
.  숙제받은Bj들 과금에 신난거지 뽑기 보고 할생각도 안들더라 그래픽도 구리고 0
.  기자가 양심을 팔아먹음 3일 된 게임이 무슨 안착임 0
.   
.  리니지가 뭐라고…. 리니지로 참 오래해먹는다 0
.  돈질 안하면 바로 게임 금지. 나쁜 ㅅㅋㄷ 0
.  Pc로만 해봤는데  잼나던데나 개돼지임  ?!? 0
.  응, 돈 받고 홍보하는 언론사와 유튜버 0
.  겜 재미없더라 줌인도 안되고 그냥 막대기 때리기 갔았다 0
.  개돼지 되기시른데 ㅎ 0
.  이런것도 나왔어?? 0
.  이런 개 돼지들 ㅋ 0
.  1. 돈쓰고 겜한다2. 돈벌고 인생 업그레이드 한다.잘고르세요 0
.  ㅋㅋㅋㅋㅋㅋ 지들 회사 돈써서 북치고 장구치고 잘하네 ㅎㅎ 0
.  마켓에서 별점만 봐도 이 게임의 미래가 보임. 일반 유저들은 들러리나 서다가 떠날거고 결국은 도박 노예들만 남을 게임. 0
.  사람은 변하지 않듯이 게임도 똑같다 도박 개임  만드는 게임사가 똑같지 뭐 0
.  얼마나 약을 처먹은거야 0
.  엔시 돈으로 프로모션 돌린거 빼면 처참할 정도다 ㅋㅋ 0
.  엔씨는 정말 망할때 정치권도 엮어서 들어가겠다 이따위로 여론이 형성되고 상황조성이 되도 조사한번을 안함 ㅋㅋ 누가 빵에 들어갈까?? ㄹㅇ 그게 궁금하다 0
.  유료확률형 아이템 자체를 법으로 금지 시켜야 할 듯. 0
.  게임 내 노력으로 아이템을 얻어야지 뭔 게임이 뽑기만 하고 있네 ;;뽑아도 확률형으로 거지가 될수도 있는 도박성 캐시템 결국 리니지w도 똑같은 과금 정책인데 제발 이런겜 하지 마세요 0
.  청신호 같은 소리 하넼ㅋㅋㅋㅋㅋ 0
.  다시 한번 띄어쓰기나 똑바로 해라 0


.  얼마 받아 쳐먹었냐? 돈에 미친 기레기야 0
.  왕진하 기자님 썩어빠진 돈에미침 언론의 선두 주자 입니까? 0
.  기자면 기사를 써야지 부업을 하네 0
.  ㅋㅋㅋㅋ 광고 겁나때리네 뉴스로 요즘사람들이 뉴스나오면 다믿고 그런줄아냐? 돈주고 기사쓰는거 초딩도 아는데 게임제대로 즐길려면 1억 들어가든데  게임머니말고 현금으로 ㅋㅋㅋㅋ 이게 게임이냐? 도박이지 니들 bj프로모션  준거때문에 할사람도 안하겠든데 2억원까지 뽑기하더라 ㅋㅋㅋㅋ 진짜 미칀거 아니냐? 이걸 게임이라고 허가해주는 국가나 만드는 회사나 하는 인간들이나 참 진짜 ㅋㅋㅋ 0
.  개소리하지마라  기레기야 ㅋㅋ 0
.  이딴 자동겜 패키지 살바엔 코인이나 사서 지켜봐라. 코인 전투력 올라가는게 더 살떨리고, 짜릿할껄? 0
.  저거 다 거짓말이지ㅋㅋ 0
.  새로운거라고 해서 한번 깔어본건데 흥행 청신호라니 ㅋ 0
.  저런거 하는 아저씨들 제발 자연소멸하시면 나라에 도움이 되실거같은데 0
.  ㅋㅋㅋㅋㅋㅋㅋㅋ우리가 빙다리 핫바지로 보이냐.디아 123섞고 블소섞고 개판이드만 움직이는것도 지멋대로고 0
.  흥행같은 소리하네 대기열이나 좀 어떻게해바 적으면 5천명 많으면 1만7천명이여 오픈해도 게임 못하고 있다 0
.  흥행 좋아하네.  망했다고 소문이 파다한데. 0
.  아직도 개돼지 취급당하면서 하는 유저있나요?코로나 때문에 힘든 시국에 현질유도해서 국민들 피빨아먹는 게임회사 망해야 합니다.게임안에 컨텐츠가 있나? 그냥 사행성 강화질. 0
.  저3나라 빼고 나머지는 ㅋㅋㅋ 0
.  NC똥꼬 헐겠다 하도 빨아대서 0
.   
.  아무리 돈없어도 이런 광고는 아니라고 봄니다 요즘 기자들 정말 가자가 아니다 자존심도 없는지 0
.  아니 이제 그만해요 뇌절 너무 심하다 ㅠㅠ 0
.  Bj들 밀어준거 빼믄 떡락 가즈아 0
.   
.   
.  아 웃겨 0
.   
.  아직도 탈출 안한사람이 많나봄 ㅠ 0
.  ㅋㅋㅋㅋ 얼마나 사람이 없으면 홍보를 기사로 하냐 0
.  하루하고 지웠다 ㅎㅎ 0
.  기자 얼마받아 쳐먹었냐 돈 쳐풀고도 주가하락인데 발악을 하는구나 0
.  언플 겁나게 하네 ㅋㅋㅋㅋ 0
.  주변에 아무도 안하던디 0
.  조만간 야구단 매각하겠네 0
.  오픈빨이야 0
.  이미 끝났어. 그냥 엔씨가 사는 법은 딱 하나다. 리니지로 끝까지 승부 보고싶으면 과금없이 정액제 3만원으로 해서 현금 아이템 싹다 없애고 예전에 2.0 버전부터 시작해서 단계적으로 업데이트해라. 그러면 린저씨들 엎드려 절하면서 다 몰려들거다.  이렇게 쉬운 방법이 있는데 대체 왜 안하는거야 ㅋㅋ 0
.   
.  망했다고 왜 말을 못하니?? 0
.  ㄴㄹ 청신호지 그리고 엔씨한테는 다시 줄 기회는 읍다. 0
.  청신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0
.  사실상 스트리머 동원한 순위 조작질. 정치도 개판, 게임회사 마인드도 개판 0
.   
.  숙제비 몰빵으로 순위 조작하는거 세상이 다 아는데 기자도 숙제 받았니? 0
.  음원 사재기랑 다른게 뭐냐~ 공정위는 조사에 나서라 0
.  월드라길래 비제이들 월드로 싸움하나 했는데 백날 천날 뽑기만 처하다 방송 끔. 대만이나 일본애들이랑 싸움하는건 보여주도 안해. 0
.  먼 범죄 기사냐? 트위터 아프리카 다 욕하고 난리더구만 ㅋㅋㅋㅋㅋㅋㅋ 광고하는 애들만 꾸역꾸역 찬양하면서 8시간 채우면서 방송하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0
.  ㅋㅋ 그래 돈 많이 써라ㅋㅋ 첫날부터 VJ들 변신뽑기 하는거 보니 엔씨는 더이상 답없다고 느껴지더라그냥 할 놈들은 해라 난 못하겠다 돈없어서개돼지들 사육이나 잘 당하고탈출은 지능순이다 개돼지들아 0
.  민심을 봐야지 쟤네 프로모션 투입한 bj만 몇십명인데 대만도 그렇고 엄청 투입함.. 그래서 그 투자한 돈으로라도 1위할꺼고.. 문제는 그 뻔한 작전도 눈에 보인단거 상점에 파는 상품자체가 적음. 사람들은 혜자상품을 원한건데 걍 누가봐도 처음이라 과금상품 빼고 나중에 팔 계획으로 파는 목록 자체가 적음. 문제는 비제이 따라 할 팬들인데 워낙 제대로 당해서 따라할지도 의문.  충분히 반전 거두기엔 그전에 악행이 너무도 큼 0
.  기사좀 재대로써요..매출이 어딧어요 대만이고 우리나라고 프로모션BJ만 과금을 했는대..BJ가 과금한게 대충 절반이 넘어요 0
.  미워도 다시 한번 개돼지. 0
.  개돼지들 가즈아 0
.  미워도 다시한번 용산전자상가편 이거랑 똑같이보면되겠넼ㅋ 0
.  기자형 바보인거야 돈 받은거야?비제이들 적게는수억 많게는20억도받았다는데 참여비제이 수십명인데 계산해보고제하면 답나오는데 왜 이런기사쓰는거야? 답글좀달아주라 바보인건지 돈받고 광고하는건지 0
.  3시간해보고 바로지움 0
.  본인 돈 풀어서 매출순위 올리기 0
.  가즈아~~ 0
.  프로모 받은 유명게임 비제이 스트리머들이 존나많으니까 올라갈수밖에.. 0
.  저거 다 페이백인데 ㅋㅋㅋ 0
.  돈을 언론사에 얼마를 쳐뿌리길래 이런기사가 수십개씩 나오냐 0
.  도대체 얼마를 받은거냐? 0
.  대체 엔씨 돈을 얼마나 뿌리고다니는거냐 ㅋㅋ 0
.   
.  아줌마.  뭐 받기라도 한거야? 0
.  ㅋㅋ 개망게임 청신호란다 접속하고 5분만에삭제했다 똥그래픽에 느려터진 모바일겜 할바에 디아를 하지 ㅋ 0
.  청신호? 웃기네 0
.  아직 nc겜 하는 개, 돼지 많은가보네 0
.  그냥 망 0
.  망한거 같은데 벌써 0
.  주가10프로 할인 역대급 이벤트 진행중 0
.   
.  돈 얼마받았음? 나도 돈받으면 이딴기사 써줄수 있는데 0
.  엔씨겜을 하는 개돼지들은 뇌에 뭐가들었을까 0
.  낄낄 그러니까 내가 사라고 했제 ㅋㅋㅋㅋ 0
.  2,3위 리니지 매출을 나눠먹은 5위 리니지가 가장 적당한 표현 아닐까? 결국 엔씨의 매출은 달라질게 없다는 소리 0
.  쟤네도 지들이 왜 이렇게 욕을 먹는지 뻔히 알텐데 그놈에 버르장머리를 당췌 고칠 생각을 안하네? 0
.  욕하면서도 한다고? 정신 나갔네. ㅋㅋㅋ 0
.  기자는 겜 해보고 뉴스 쓰냐? 그래픽 똥망에 시스템은 린m 그대로 배껴와서 듀토리얼 하다가 접었는데 청신호는 무슨 ㅋㅋㅋ 뭐 사활을 건듯이 얘기하더만 그냥 리니지m 3, 주식 떨어진 이유가 있다. 0
.  하겠냐? 0
.   
.  이런 도박게임을 방관하는 정부가 더 이상해 0
.  난 재밌기만 하던대 왜그러지..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