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부자되는법 : 월급쟁이가 종잣돈 모으기에 유리한 이유는?

by 즐겁게고고 2020. 4. 28.
반응형

월급쟁이가 종잣돈 모으기에 유리한 이유는?


월급쟁이라는 말은 어떻게 보면 다달이 월급을 받고 사는 대부분의 분들에게 비아냥(?)거리는 말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월급쟁이로 살아가는 것은 어떻게 보면 가장 이상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돈을 모으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정기적인 지출과 정기적인 저축. 이 두가지 입니다.


정기적인 지출을 파악한 후 정기적인 저축을 하는 것. 이것만큼 종돈을 모으기 유리한 것도 없습니다. 월급쟁이라고 하시는 분들은 정기적인 수입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정기적인 저축이 기본적으로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정기적인 지출 역시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전기세, 수도세 등의 각종 세금과 통신비, 교통비 등등, 이 모든 것들이 정기적인 지출입니다. 정기적으로 나가는 나의 지출을 파악하게 되면 새는 돈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새는 돈을 막고 그것을 또다시 저축으로 돌리는 것. 이것이 바로 종잣돈을 모으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정기적인 수입과 지출은 결국 종잣돈을 모으는 데 유리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종잣돈을 모아야 할까요? 그냥 무작정 모으는 것이 돈을 잘 모으는 걸까요? 당연히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겁니다. 내가 가지고 싶은 차를 사거나 내가 살아가야 할 집을 사거나 하는 경우도 있을테고, 자녀를 위한 교육비를 위해서, 혹은 자녀들의 후에 결혼 할 때 조금이라도 챙겨줄 수 있도록 돈을 모을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위해서 월급을 차곡차곡 모아야 하는데, 그냥 모아서는 안됩니다. 각 모으는 저축에 대해서 명칭을 붙이고 분리해야 합니다. 자녀들의 결혼을 위해서 필요한 비용이 어느 정도 되는지 파악하고, 교육 시키는데 필요한 비용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집이나 차 등 모두 계획하고 모으기 시작해야 합니다.

만약 월 300만원을 받는 중, 150만원을 저축한다고 했을 때, 이 모든 금액을 전부 10년 만기 적금 같은 것으로 드는 것은 매우 멍청한 일입니다. 돈을 무작정 모은다고 최고가 아니라 적당히 언제 사용할지를 미리 알고 준비해둬야 합니다. 150만원 중 50만원은 집을 위해서 20년 만기 적금에 30만원은 10년짜리에, 이런 식으로 나눠서 넣어야 합니다.

이래서 월급쟁이가 종잣돈을 모으기 유리한 것입니다. 꾸준히 오랫동안 정기적으로 저축하는 것만큼 미래 설계에 유리한 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왕이면 짤리지 않는 월급쟁이가 가장 좋겠죠? 그럼 자신을 스스로 월급'쟁이'라고 비하하기 전에, 나에게 들어오는 월급을 먼저 어떻게 사용하고 저축할지 계산하실 수 있는 분들이 되길 바랍니다.

들어오는 돈이 적을지라도, 꾸준히 모으고 설계하면, 적어도 다른 사람들에게 부족함 없이는 살아갈 수 있게 될겁니다. 그럼 꼭 월급쟁이로 원하는 만큼 종잣돈을 모으실 수 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