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주식 잘하는 법 대장주를 반드시 잡아야 한다 feat 테마주

by 즐겁게고고 2020. 4. 24.
반응형



오늘도 주식 잘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에는 테마주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테마주는 어떠한 테마를 가지고 한가지로 묶인 주식들을 말합니다. 유명한 테마주들로는 대선주(대통령 후보 들과 연관된 주식), 제약주, 바이오주 이런 것들이 존재합니다. 테마주는 이렇게 어떠한 분야별로 엮이는 경우가 있고, 어떤 소식이나 정책에 따라서 묶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건 어떠한 이슈, 테마, 정책 등 같은 재료를 가지고 오르는 걸 테마주라고 합니다.

테마주는 1개가 아니라 보통 2~3개 이상의 종목이 엮이게 됩니다. 이것들을 함께 정책 테마주다, 3D 프린터 테마주다 이렇게 말합니다. 2~3개 종목 중에서 가장 빠르게, 그리고 가장 시세를 많이 주는 주식을 보통 대장주라고 하고, 그 다음 주를 2등주 이런 식으로 갑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테마주에서 2등주, 3등주는 절대 잡으면 안됩니다.


왜 그럴까요? 테마주들은 보통 한명이 아니라 세력들이 여러 곳이 각각 작업을 합니다. 또는 하나의 세력이 여러개를 작업을 할 수 있죠. 그런데 그렇게 하기에는 대체적으로 자본이 부족합니다. 우리 나라의 모든 주식에는, 그리고 주식은 모두 세력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주포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이 주포는 주식의 가격을 움직이는 큰 움직임, 큰 손을 말합니다. 주식의 변동은 이 세력이 얼마나 돈이 많냐, 얼마나 자본을 가지고 움직이려고 하느냐에 따라서 정해집니다. 세력이 없는 주식은 자연스럽게 주식이 떨어지게 되어 있고, 세력이 있는 주식은 천천히든, 빨리든 주식이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정말 가치투자를 통해서 올라가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도 사실상 외인, 기관 등의 큰 손의 세력들에 의해서 움직입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이 세력들 별로 자본력이 차이가 나는데, 자본력에 따라서 대장주가 결정됩니다. 그럼 이걸 어떻게 아냐구요? 절대 모릅니다. 어떤 세력이 자본력이 좋은지 말이죠.


자본력보다는 대장주인지 아닌지 구별 할 수 있는 방법 아래와 같습니다.

1. 바로 얼마나 빨리 상한가에 들어가나
2. 거래대금이 가장 많은가
3. 또 가장 먼저 오르기 시작한게 무엇인가

대장주는 보통 가장 먼저 오릅니다. 그리고 상한가에 들어가면 가장 빨리 진입합니다. 때로 어떤 분들은 2등주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테마주에서 대장주를 못잡았으면 2등주라도 잡자. 하지만 절대로 그렇게 해서는 안됩니다. 2등주를 통해서 2~3퍼센트 수익을 낼 수 있으면 모르겠는데, 그것도 사실상 굉장히 어렵습니다. 2등주는 보통 대장주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입니다. 대장주가 떨어지면 2등주는 떨어지고, 대장주가 올라가면 2등주도 올라가진 않습니다.

바로 이게 큰 문제입니다. 테마주에서 제일 위험한게 2등주는 반드시 오르지는 않는다는겁니다. 대장주는 대체적으로 오를 때 2등주가 오르기도 하지만 반드시 오르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장주가 상한가 갔으니 2등주도 상한가 가겠지 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대장주가 떨어질 때 2등주는 떨어질까요? 오르는것과 다르게 대장주가 떨어질때 2등주는 훨씬 더 큰폭으로 잘 떨어집니다. 이게 절대 2등주를 잡으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대장주가 오를 때 2등주가 오르는 경우도 있지만 안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장주가 떨어질 때 2등주는 거의 80% 이상 떨어집니다. 그리고 더 큰 폭으로 말이죠. 아시겠나요? 때로는 정말 많은 테마주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5개 이상이 생길때도 있죠. 그럼 5개 중의 2등이면 괜찮겠네 싶을 수 있지만, 대장주 하나만 상한가 가고 나머지는 전부 폭락할 때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주식 할 때는 2등주가 아닌 대장주를 잡아야 합니다.

주식 잘하는 법,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무조건 대장주를 잡아야 합니다. 대장주가 많이 올랐고, 2등주가 많이 안 올라서 리스크가 2등주가 덜할 것 같아서 들어가면 안됩니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20%이상 오르면 들어가길 꺼려합니다. 많이 오른 장대 양봉은 그만큼 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등주를 들어갑니다. 더 많이 먹기 위해서 말이죠. 그런데 중요한건 그래도 대장주가 더 리스크가 적습니다. 무조건 대장주를 잡으세요. 그것이 주식 잘하는 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