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용어

어뜨무러차 개치네쒜 에이쒜 개치네시 얄라차 익힝 순우리말 뜻은?

by 즐겁게고고 2019. 1. 12.
반응형

어뜨무러차 개치네쒜 순우리말 뜻은?


■ 어뜨무러차

오늘 티비에서 옥탑방의 문제아들 문제에서 또 새로운 단어가 나왔는데 바로 어뜨무러차입니다. 구글에서 아뜨무러차 검색을 해 보았는데요.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감탄사이고, 어린아이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에 하는 소리 라고 되어 있습니다. 저도 아이를 업거나 안아 올릴때, 영차! 하는데, 이 영차!와 비슷한 단어 같습니다. 다음에는 아이 안거나 업을때, 혹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때 "어뜨무러차!" 한번 외쳐 봐야 겠습니다.



아래는 네이버 사전에서 검색을 해 보니, 역시나 똑같이 내용이 나옵니다. 저는 예문을 찾아보기 위해 이리 저리 검색을 해 보았지만, 어뜨무러차의 예문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ㅎㅎㅎㅎ



■ 개치네쒜

지난번에는 개치네쒜 라는 말이 나왔었는데요, 이 말 또한 감탄사 이고요. 개치네쒜는 재채기를 한 뒤에 내는 소리 라고 합니다.  이 소리를 외치면 감기가 들어오지 못하고 물러간다고 하네요. 비슷한 말로는 밑에 설명할 에이쒜가 있습니다. 영어에 보면 옆에 사람이 재채기를 하면 god bless you 라고 얘기를 해 줍니다.(특히 미국, 영국, 캐나다 등등) 흑사병이 한창이던 시기. 재채기가 흑사병에 걸렸다는 초기 징후였기 때문에 750년 경 부터 사람들이 재채기를 하면 god bless you를 말해 줬다고 합니다. 그런데 개치네쒜는 자신이 재채기를 한 다음에 자신에게 외치는 말이네요! 감기야 들어오지 마라! 물러가라! god bless me~ 



■ 에이쒜

비슷한 말로는 에이쒜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또한 감탄사 입니다. 개취네쒜와 비슷한 뜻이라면 예문도 똑같이 만들 수 있겠네요. 

(예문) 에취, 에취, 개치내쒜! 감기야 좀 물러가라! 에취! 에취 에이쒜! 감기야 이제는 그만 좀 떨어져라!

■ 개치네시

아래는 개치네쒜의 방언입니다. 개치네시! 같은 뜻입니다.

(예문) 에취 에취 개치네시! 이놈의 감기! 이제는 제발 좀 달아나라!

아주 간절한 마음이 느껴지네요.

■ 얄라차

얄라차라는 말도 있는데요. 이 또한 감탄사 입니다. 무엇인가가 잘못 되었음을 이상하게 여기거나 어떤 것을 신기하게 여길 때 내는 말입니다. 제가 만든 예문입니다.

(예문) 얄라차. 이번 사건은 뭔가 잘못됬어.

        얄라차. 이 장소는 뭔가 굉장히 신기한데. 이 세상에 존재 할 수 없는 곳인것 같단 말이지.

■ 익힝

익힝 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익힝은 무거운 짐을 들거나 아플 때 힘을 쓰면서 내는 소리인데, 북한말 이라고 되어 있네요? 으쌰! 라는 말과 비슷 한 뜻인것 같습니다. 예문을 준비해 보았니다.

(예문) 아이구 배야! 익힝!



이상으로 어뜨무러차, 개치네쒜, 에이쒜, 개치네시, 얄라차, 익힝 의 순우리말들 뜻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도 도움되는 용어들을 풀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추천글 : 

인싸 아싸에 이은 2019년 신조어 마싸 뜻은?

댕댕이 고답 나일리지 덕페이스 괄도네넴띤 뜻

사바사 삼귀다 소확행 스라밸 뜻

MRI FMRI 뜻 차이점 원리

복세편살 나씨나길 번달번품 만반잘부 뜻

최민수 취미 디오라마 뜻

댓글